IMDS 소식: 지속가능한 제품을 위한 에코디자인(ESPR)과 디지털 제품 여권(DPP) 에 대한 IMDS 지원

뉴스

IMDS 소식: 지속가능한 제품을 위한 에코디자인(ESPR)과 디지털 제품 여권(DPP) 에 대한 IMDS 지원
2022-08-26

IMDS 현황

자동차 부품사들은 수년간 IMDS를 활용하여 ELV나 REACH와 같은 환경규제 법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IMDS는 13번에 걸친 시스템 업데이트를 통해 ELV 예외조항, REACH SVHCs, BPR과 같은 법규정보를 제공하고 SCIP, CAMDS와의 시스템 연계를 지원하여 제품의 화학물질 법규대응을 돕고 있습니다.

IMDS는 지금까지 19만개의 협력사가 가입하여 약 9,500만건의 데이터시트가 작성되었으며, 전세계 자동차 업계 표준사항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EU의 새로운 환경법규 ESPR에 대한 IMDS 대응

IMDS는 EU에서 2022년 3월 30일 제정한 ‘지속가능한 제품을 위한 에코디자인(Ecodesign for Sustainable Products Regulation; ESPR)’법규 지원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ESPR은 제품 개발 단계부터 자원순환, 에너지효율 등 환경지속가능성을 고려하도록 하는 규제입니다.

ESPR 이행을 위해 ‘디지털 제품 여권(Digital Product Passports; DPP)’이 도입됩니다. DPP는 제품의 생산·이용·재활용 이력과 환경 규제 이행 여부 등 제품 전 생애주기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자동차 산업에서 DPP를 어떻게 적용할지는 구체화되지 않았으나, ESPR 초안에 따르면 DPP에 필요한 데이터의 상당수가 이미 IMDS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게 되면 IMDS 기능개선을 통해 반영할 예정입니다.

 

 

 

참고(원문): IMDS 뉴스 (2022-07-21)

 

#ESPR #DPP #IMDS #CAMDS #등록대행 #컨설팅 #솔루션 #화학물질관리 #CMS #규제DB